About us
재미와 의미가 공존하는 교실을 꿈꾸는 이들이 만나 자기만의 방식으로 상상하며 게임을 통한 교실 속 놀이터 만들기 위해 손을 모았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교육과 게임을 접목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강한 몰입을 이끌어내고, 그 안에서 아이들의 주도성과 능동성이 커질 수 있도록 교실의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이 부족한 우리 교실 현실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은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경쟁 또는 협력으로 새로운 ‘나’의 발견과 성장을 이끄는 곳, 구름학교 게임창작센터입니다.
게임창작센터의 마스코트인 '꾸미&르미' 캐릭터의 탄생과 함께
구름학교 게임창작센터가 시작되었습니다.
꾸미(Gumi) X 르미(Rumi) (2017.7.15. 탄생)
꾸미와 르미는 '구름'의 첫 글자를 따서 이름을 붙였습니다.
여기서 구름은 비정형의 상태로 퍼지고 모양이 달라지는
하늘의 구름을 의미함과 동시에,
'(발을) 구르다' 동사의 명사형으로 중의적 의미를 지닙니다.
한 사람의 교사가 변화하고 구르는 진동이 점점 커지고 커져
교실 속 학생들을 진동하게 하고,
나아가 더 많은 교실이 진동하여
세상이 변화할 수 있기를 꿈꾸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꾸미와 르미는 구름학교의 다양한 굿즈에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Project story
1. 게임창작센터 게임 창작 워크숍(연 1회)
다 함께 놀Go! 배움 찾Go!
창작 게임 활용 수업 공유
브리콜라주 게임 창작의 시간
당신은 지금부터 게임개발회사 'Goorle'의 신입사원!
미션을 성공하는 자!
오늘의 정시 퇴근을 보장받고
내일의 자리를 보전하리라!
누구도 예상 못한 소름 돋는 반전!
"보스가 너무해! ㅠㅠ"
넛지(nudge)와 게이미피케이션!
2. 게이미피케이션 및 보드게임 창작
어느 날 갑자기 아이들이 사라졌다.
사라진 고3 학생들의 영혼을 소생시키고,
경쟁과 억압만이 존재하는 폐쇄교실을 탈출하라!
제한 시간은 단 20분!
어렵고 지루한 문법 시간, 마법처럼 신나게 공부하자!
생각을 더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문장을 만드는 기본 단위인
단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면 가능할까요?
품사를 분류하며 어휘의 범주를 이해하는 힘과
말과 글을 표현하는 힘을 기르고 싶은 마음을 담았습니다.
3. 게임창작센터 게임 플레이팅 (수시)
게임 플레이팅은
시중의 보드게임들을 살펴보는 소규모 모임입니다.
가볍게 6~10명 이내로 모여 게임을 직접 해보고,
교실 적용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함께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게임 플레이팅(2018.10.9.)
피드백루프(무인도 탈출일지, 도시의 사람들, 토크카드게임) 플레이
#2. 게임 플레이팅(2019.1.11.)
스토리텔링 게임 플레이
(스토리큐브, 이야기톡, 딕싯)
#3. 게임 플레이팅(2019.6.8.)
선생님들이 직접 창작한 게임 플레이 및 피드백
4.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리터러시 연구회 활동
청.세.미 게이미피케이션 활동 연계 개발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독서 및
다양한 교과 융합 게임 연구
5. 교사성장학교 교육과정 '게임' 운영 참여
Future plans
-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 초빙을 통한 심화 워크숍
- 게임창작센터 크리에이터를 주축으로 한 다양한 활동
- 교육용 게임 어플 개발
- 게이미피케이션 교과 과정 개발 및 교육용 보드게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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