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학교

About us


전공, 성별, 나이, 초.중등 구분없이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지닌 교사들이 모여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교실 그리고 교과의 경계가 없는 배움과 실천, 성장을 위한 교사성장학교

  • 학급 구성 : 20명 정원의 2개 학급(태양반, 하늘반)으로 구성 
  • 교육과정운영팀  : 교사성장학교 운영팀장 1명, 학급 담임 2명
  • 총 2학기 1년 과정
  • 등교일 : 매월 짝수 주 토요일 10:00 ~ 17:00(6시간 / 점심식사 1시간)
  • 매월 ‘한 권의 책, 한 번의 여행, 하나의 흔적’ / 여름여행학교(여름방학 중 일주일간의 몽골여행)


Project story


  • 1기 : 2016.03.12. ~ 2016.12.24. [44명 졸업]
  • 2기 : 2017.03.11. ~ 2017.12.23. [43명 졸업] 
  • 3기 : 2018.03.10. ~ 2018.12.22. [43명 졸업]
  • 4기 : 2019.03.09. ~ 2019.12.28. [25명 졸업]
  • 5기 : 2020.03.07 ~ 2020.12.26. [22명 졸업]
  • 6기 : 2021.03.02 ~ 2021.12.18. [16명 졸업]
  • 7기 : 2022.03.02.~2022.12.17.[14명 재학 중]


Future plans


  • 첫째주(등교하지 않는 날) : ‘이달의 책’을 읽고, 텍스트 이면에 내재된 작가의 생각과 독자로서의 상상력이 만나는 경험을 합니다.
  • 둘째주(등교하는 날) : ‘이달의 책’을 함께 나눕니다. ‘팩트'와 이야기, 작가와 독자, 현실과 상상 사이에서 경쾌한 줄타기를 합니다.
  • 셋째주(등교하지 않는 날) : ‘이 달의 책’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며, 책이 들려주는 소리와 어느 덧 마음속에 자리 잡은 하나의 질문을 적어봅니다. 다음 주 여행지에서 만나게 될 세상에 서 나는 이 질문과 마주할 수 있을까요?
  • 넷째주(등교하는 날) : 여행을 갑니다. 자기 물통을 챙기고, 지역 사람들이 운영하는 숙소와 밥집들을 찾아가며, 사람과 세상의 체취를 만납니다. 또한 여행을 해석하여 하나의 흔적(한 편의 글 또는 자신 만의 방법으로 흔적 남기기)을 남깁니다. 나의 흔적들이 켜켜이 쌓이고 새겨지며 삶은 더욱 무르익어 갑니다.


Details


한 권의 책, 한 번의 여행, 하나의 흔적


  • 나와 너 우리들의 약속

        하나, 나는 나를 사랑하고 아낄거다!

        하나, 익숙한 것들을 낯설게 보는 연습을 할 거다!

        하나, 나는 꿈을 꾸는 사람이 될 거다!

        하나, 나는 독서하고 사색하는 사람이 될 거다!

        하나, 나는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질문할 거다!

        하나, 나는 등교일과 등교 시간만은 꼭 지킬거다!


  • 연간 필독 도서와 권장 도서

    필독 도서

    무지한 스승, 들뢰즈와 교육-차이 생성의 배움론, 몰입, 몰입 두 번째 이야기

    권장 도서

    언플래트닝-생각의 형태, 소피의 세계, 멋진 신세계


  • 월별 키워드 / 필독 도서 / 여행지
  1. 3월 - ‘만남’ 새로운 사건과 관계의 시작. 존재와 존재가 만난다는 것은 무엇일까? / 빨강머리앤 / 창녕 우포늪
  2. 4월 - ‘꿈’ 꿈을 꾼다는 건 내가 한 인간으로서 살아있고, 존재한다는 것. 나는 내 삶에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을까? / 호밀밭의 파수꾼 / 통영 연대도
  3. 5월 - ‘용기’ 어두운 바다 속에서도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용기. 나는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용기 내려 하는가? / 인형의 집 / 거제 몽돌
  4. 6월 - ‘실패’ 실패란 낙오와 좌절이 아니라, ‘다시 시작’하는 것. 실패했다는 것은 도전했다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나는 이전과는 다른 성장을 하지 않았을까?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밀양 퇴로 마을
  5. 7월 - ‘도전’ 새로운 것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들은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과정 속에 있는 것이 아닐까? 나는 무엇에 도전하고 싶은가? / 허클베 리핀의 모험 / 진해 장복숲
  6. 8월 - 여름여행학교-몽골의 초원, 별, 그리고 은하수’ / 여름여행학교(몽골)는 길 위에서 배우고 놀고 연대하는 여행학교. 텍스트와 필드가 만나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시간이 교차하고, 지역과 지역을 가로지르며, 삶의 지평을 넓혀가는 과정.(연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중 한 권의 책과 함께 여행)
  7. 9월 - ‘낯섦’ 세상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 사고 습관. 나는 왜 익숙함과 낯섦의 경계에서 사고해야 하는가? / 이방인 / 경주 양동마을
  8. 10월 - ‘신뢰’ 나 자신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정의로운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 나는 스스로를 존대하고, 타인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있을까? / 고도를 기다리며 / 고성 장산숲
  9. 11월 - ‘혁명’ 이전 대상의 분류와 범주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 ‘차이와 반복’을 통해 스스로의 고유함을 드러내는 과정. 나는 동일성을 재현하는 사람인가? 차이를 생성하는 사람인가? / 동물농장 / 남해 송정
  10. 12월 - ‘자유’ 삶의 기준을 외부가 아닌 자기 자신으로부터 만들어내며 끊임없이 삶을 탐험하는 자. 나는 살아있는가? / 편의점 인간 / 성장 파티